임베디드아로마

vmware(virtualbox) 로 ubuntu 사용시 login 창이 뜨지 않는 경우 우회로 사용하는 방법 본문

Experience

vmware(virtualbox) 로 ubuntu 사용시 login 창이 뜨지 않는 경우 우회로 사용하는 방법

aromacrony 2020. 3. 16. 10:10

어제 출근을 해서 컴퓨터를 본 순간 윈도우업데이트가 밤사이 실행되었나보다 깨달았다. 간혹 원격작업도 하기에 보통은 컴퓨터를 끄지 않고 다닌다. 

개발을 하려고 vmware 를 실행하는데 어? Ubuntu 처음 로딩은 되는데 처음에 로그인 창이 뜨지를 않는 것이다;;;

마우스를 클릭해도 키보드를 눌러도 반응이 없고 계속 이 화면이었다.

 

로그인 창이 뜨지 않는 Ubuntu

보통 윈도우업데이트가 되어서 컴퓨터가 재부팅 되었을 경우 vmware 의 에러메시지가 나거나 등 했을 때 구글링해서 그리 어렵지는 않게 해결해서 다시 재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경우는 첨이었고 구글링해서 몇가지를 적용해봐도 해결되지 않았다. 

그래도 구글링해서 얻어낸 방법은 키보드로 console 화면으로 들어가서 login 을 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방법은 키보드로 ctrl + alt + f1 이다.

 

Console Login

다행히 이렇게라도 사용이 가능했지만 추후에 여유가 생겼을때 ubuntu 재설치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버전도 높혀서 말이다. 

 

하지만 이 경우 개발은 가능했지만 ( 주로 samba를 사용해서 윈도우에서 개발을 하고 ubuntu는 빌드용으로 사용함)

보통 터미널창을 3~4개씩 띄우고 빌드를 하기에 불편이 예상되었다. 

 

잠시 후 떠오른 생각은 바로 SSH 연결이었다. 원래 타겟보드에 터미널 연결을 해서 개발을 진행하기에 익숙했다. 

 

SSH 설치

apt-get install ssh

 

로 설치해서 윈도우에서 터미널프로그램으로 SSH 연결해서 사용하면 터머널창을 여러개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다. 

 

터미널 화면 예시

 

직접해결은 아니고 우회로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제는 윈도우업데이트를 중지하고 사용할 예정이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