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아로마

sm5 임프 겨울철 브레이크 문제 해결 본문

Car

sm5 임프 겨울철 브레이크 문제 해결

aromacrony 2017. 4. 23. 22:52

겨울철에 날씨가 많이 추운날 외부 주차장에 세워두고 아침 출근하려고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가 딱딱하게 밟히지 않다가 수초에서 수십초 ( 기온이 낮을 수록 더 길어짐) 후에 밟히면서 브레이크가 동작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처음 경험했을때는 주차장에서 접촉사고 날 뻔 했었죠. 

브레이크 오일도 교환했으나 별 소용없었습니다.


폭풍검색을 해보니 체크밸브를 교환하면 된다는 글을 보고  

작년겨울에는 르노삼성지정 정비소에 가서 해당 내용을 얘기하고 체크밸브 교환해달라고 하니 체크밸브는 아니고 하이드로백 문제가 대부분라고 하더군요 그래도 교환해달라고 하니 체크밸브 상태 봐보자며 탈거해서 보여주면서 공기가 한쪽으로 흐르게 하는 기능이 동작하면 된다면서 불어보더군요. 기능 잘된다면서 이거 문제 아니라고 하니 청소해주겠다고 고압호수로 청소한 후 다시 장착했습니다. 

그런가보다 하이드로백 교환은 얼마냐니 40만원대라고 해서 헉;비싸서 그냥 이대로 인지하면서 써야겠다 생각했었습니다. 이게 추운 겨울철만 일어나니까요;


이번 겨울에 주차장에 얼음이 많이 언 날 옆에 아내가 타서 얘기를 시키는 바람에 보통 브레이크 밟아보고 출발하는데 잊어버리고 그냥 출발해서 주차장에 접촉사고 날 뻔 했었습니다. 

아 이번에는 교쳐야겠다고 생각해서 일단 체크밸브부터 교환해보자 아니면 말고 하는 생각으로 

르노삼성지정 정비소(위에랑 다른곳) 에 미리 전화를 걸어서 부품 준비해달라고 말해놓았습니다. 이게 거의 교환하는 케이스가 없어서 부품준비가 안되어 있을 수 있어서. 

준비가 되었다는 연락받고 가서 교환을 받았습니다. 교환했다고 호수를 보여주더군요. 그런가보다 집으로 와서 견석서를 보니 부품명이 브레이크 부스터호스(VAC) 라 적혀있었습니다. 엇! 부품명이 다른데?  전화를 걸어서 제가 원하는 부품이 아닌것같다고 하니 제 차종은 체크밸브가 그 호수 안에 포함이 되어어 있다고 하네요 아~ㅎㅎ;;  


교환 후 몇일 테스트를 해보니 해당 브레이크 문제 해결되었습니다~ 묵은 때가 씻겨내려간 느낌ㅋㅋ


결론 해당 증상이 있을 때는 첨부한 사진 부품을 교환하면 해결됩니다!


그럼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