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아로마

sm5 임프 시동 불량 (스타트모터) 본문

Car

sm5 임프 시동 불량 (스타트모터)

aromacrony 2020. 3. 25. 11:58

월요일 아침 출근하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어라.. 시동이 안걸리더군요;;

 

시동을 걸었을 때 모터가 도는 소리가 나긴하지만 엔진이 제대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처음엔 배터리쪽 이라고 생각했으나 경험상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와는 조금 달랐습니다.

 

그래도 배터리쪽일 수 있어서 긴급출동을 불렀습니다.

점프배터리 연결하고 시동을 걸어도 같은 현상이었습니다. 그래서 긴급출동 오신분이 직접 시동을 걸었으나 잘 안되니까 엑셀을 밟으면서 시동을 걸어서 겨우 걸렸습니다. 보더니 점검해보시라고 하네요.

 

알아보니 배터리가 아니면 스타트모터 쪽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이쪽 문제구나 생각했다. 보통 주행거리 10~20만킬로미터사이에 고장난다고 하니... 맞네~.

르노삼성서비스센터에 가서 수리하면 공임포함 예상가 20만원초반 나올 것 같았다.  그리고 검색좀 해보니 재생품으로 교환하면 공임포함 10만원초반 나올 것 같았다.  90%이상 르노삼성서비스센터에 가서 고치는 편이지만 이번건은 고장부위를 확실히 알았기에 저렴하게 재생품으로 교환하려고 정하고 정비예약을 했다.

 

퇴근길에도 다음날 아침 정비를 받으러 갈 때도 시동이 잘 걸려 잠시 고치지 말까하는 생각이 스쳤으나 또 언제 같은 상황이 오면 난감할 수도 있기에 정비받으러 갔습니다. 

 

다음날 정비를 받으러 가기전에 스타트모터 사진 한 컷.

 

작업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다. 30분미만이었다.

 

교체한 후 사진 한 컷.

 

교체후엔 일발 시동! 전보다 부드럽게 잘 걸립니다.

Comments